본 게시글은 'HeartBeast'의 Make an Action RPG 파트의 내용을 다룹니다.
본 강의는 연계 강의이기 때문에 꼭 이전 편들을 보면서 진행하셔야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번째 파트인 리소스 임포트와 윈도우 해상도 조절입니다.

이번에는 실제 리소스를 넣어서 고도 엔진에서 사용해봅시다.

 

리소스는 여기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로 잠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파트에서 안 다룬 내용이 있는데 HeartBeast 영상에서는 이 부분이 2D만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하는 방법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단축키로는 'F1 - 2D', 'F2 - 3D', 'F3 - Scirpt'로 각 단축키로 전환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

 

리소스를 다운로드하셨다면 압축을 풀고 에디터로 넘어갑시다.

압축 푼 것을 넣기 전에 텍스처(Texture)를 가져오는 설정을 조금 수정하도록 합니다.

 

이 부분을 선택하신 뒤

 

다음과 같이 드래그&드롭으로 에디터의 2D 작업 공간(2D workspace)에 배치를 해줍시다.

 

이렇게 작업 공간에 놓았다면 스크롤 버튼으로 확대해서 한번 봅시다.

축소된 상태에서 딱히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확대해보면

 

이 부분에 이상하게 흐리게 보이는 문제가 있네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고도 엔진임포트 관련 이미지 필터를 꺼야 하는데요.

 

씬(Scene)이 있는 탭에서 Import를 눌러주세요.

 

임포트(import) 창에서 필터(Filter) 부분에 있는 On을 클릭해 체크 해제로 바꿔줍시다.

그다음에 아래에 있는 Reimport를 클릭하여 다시 임포트 하도록 합니다.

다시 에디터로 넘어가서 작업 공간을 보시면

 

픽셀이 제대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Preset을 클릭 한 다음 나오는 메뉴들 중 2D Pixel를 한번 클릭해주시고 다시 프리셋(Preset)을 눌러서

Set as Default for 'Texture'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앞으로 임포트로 가져오는 텍스처들은 이 설정에 따라

임포트 처리됩니다. 다시 말해 아까 같은 필터 끄기 위해 매번 리 임포트 과정을 겪을 필요 없습니다.

 

아까 압축 푼 파일의 폴더를 열어서 위의 사진처럼 파일 시스템(FileSystem) 부분에 드래그&드롭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추가됐나요?

목록이 성공적으로 갱신되었다면 테스트로 잠깐 꺼내 두었던 스프라이트를 지우도록 합시다.

 

좌측 상단에 있는 탭을 누른 뒤 아래의 icon을 지워 주도록 합시다.

선택 한 다음 Delete키 or 우클릭Delete Node(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OK를 눌러 삭제합니다.

 

불 필요한 스프라이트도 삭제했고 임포트 된 파일들 중 텍스처가 잘 로드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스프라이트 하나를

작업 공간에 배치해봅시다. 파일 시스템으로 넘어가서 World 폴더 옆에 있는 >를 눌러 목록을 펼칩시다.

 

Bush.png 이미지 파일을 하나 드래그&드롭해서 뷰 포트에 배치해봅시다.

 

이렇게 깔끔하게 나온다면, 기본 설정이 잘 적용된 것입니다.

 

스프라이트 또한 확인으로 배치한 것이니 지워 줍시다.

 

탭으로 넘어가서 2D Scene을 눌러 을 하나 생성합니다.

 

생성된 Node 2D를 더블 클릭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 본문 글에서는 'World'로 변경하였습니다.

저장을 하기 위해서 Ctrl+S를 누릅니다. 저장 단축키는 Ctrl+S이므로 자주 활용하시고 손으로 기억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다음으로 Save를 눌러 저장합니다.

 

월드가 실행했을 때 잘 보이는지 확인해봅시다.

우측 상단에 있는 ▶️모양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세요.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메인 이 정의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Select를 눌러 지정해주도록 합시다.

 

Project - Project Settings - Application - Run - Main Scene 항목 수정

메인 은 좌측 상단에 프로젝트 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까 생성한 World를 더블 클릭하거나 아래에 있는 Open을 통해 열어주세요.

그럼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입니다.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는 작업 공간에 아무것도 배치 안 했기 때문이죠.

 

아까 이미지를 자세히 보기 위해 확대를 했었는데 다시 원래대로 돌려 봅시다.

'확대 %'있는 부분을 클릭하거나  위에 나와 있는 대로

단축키 Control+0를 누르면 100%로 맞춰지게 됩니다.

 

스프라이트를 하나 아무 데나 배치하고 플레이 버튼으로 실행해서 한번 봅시다.

 

꽤 작게 나옵니다. 뭐 이대로라도 도트 게임을 만드는데 문제는 없지만,

이런 탑뷰를 원하는 것이 아니니 해상도를 조금 조절해봅시다.

 

우선 아까 배치해둔 스프라이트를 원점 근처에 다시 둡니다.

 

Project - Project Settings를 클릭합니다.

 

스크롤 내려서 Display - Window에서

Size부분의 Width, Height를 각각 320, 180으로 설정

 

그다음 Close를 눌러 닫아줍시다.

 

X축Y축을 제외한 연보라 테두리가 상당히 작아진 것이 확인됩니다. 창 크기를 줄이고

나서 바뀌는 거 보니 저게 윈도우 사이즈겠네요. 좀 더 확대해서 살펴봅시다.

 

확대해서 봤을 때 창 크기를 고려해서 Bush가 이 정도 크기로 보인다면 괜찮을 것 같네요.

그럼 한번 실행해서 한번 봐 볼까요?

 

실행해보니까. 어라 이상하네요. 우린 이런 크기를 원한 게 아닙니다.

그럼 뭐가 문제냐 다시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으로 넘어갑시다.

 

이 설정이 실행했을 때 창 크기에 영향을 줄 겁니다.

Size부분의 Test Width, Test Height에 각각 1280, 720을 입력

320180의 4배가 1280, 720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케일을 늘렸을 때 4배로 늘려서 보입니다.

그럼 다시 설정창을 닫고 실행해볼까요?

 

실행에는 문제가 없으나 처음 실행했을 때 크게 다른 게 없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우리가 하나 더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을 다시 봅시다.

 

아까 그 창에서 스크롤을 좀 더 내려보면 Stretch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2d'로 바꿔주세요.

 

이제 딱 원하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스프라이트도 잘 보이고 해상도도 괜찮습니다.

 

이번 파트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파트에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 02/18 게시글 내용 일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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